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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지식관리

Astele KMS

  • SOLUTION
  • 연구지식관리

Astele KMS

Research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사이버라인의 Astele KMS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된 전문 지식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나아가 연구개발 지식기반의 인프라 활용을 위한 다양한 전문기능을 제공합니다

  • 개요
  • 특징
  • 주요기능
  • 구축사례

Astele KMS 개요

  • KMS (Research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은 다양한 전문 분야의 연구소에 분산되어 존재하는 정형·비정형적 정보 및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수집, 축적하여 활용이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 연구정보 산출 비용을 최소화하고 구성원 간의 전문지식 공유를 통한 연구결과물에 대한 상호 공유 및 의사결정 지원, 지식 자원의 보존 등을 위한 정보 시스템입니다.
  • Level 1 연구분야 전문지식 공유에서 Level 2 연구지식 체계 확립 이후 Level 3 새로운 지식 창조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연구분야 지식관리 전문솔루션입니다.
KMS개요

Microservice Architecture 기반의 Astele KMS

Astele KMS S/W 구성

Astele KMS 기능 구성

Astele KMS 기능 구성

주요기능

  • 지식관리 시스템 메인

    • WEB Framework 기반의 공통 기능 component 기능으로 구성
    • 1즐겨찾기, 바로가기 기능
    • 2통합검색 기능
    • 3관리자 기능을 통해 지식관련 게시판 동적 생성
    • 4개인별로 표출되는 목록 조정 (포틀릿 기능 구현)
    • 5알림판 및 배너 zone
    • 6즐겨찾기, 바로가기 기능
  • 위젯 설정 기능

    • 왼쪽 영역 라디오버튼을 선택하고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위젯이 오른쪽 영역으로 넘어감
    • 오른쪽 영역의 위젯을 마우스로 클릭 후 이동하면서 순서 변경
  • 지식 게시판 생성 관리

    • 보안설정 - 게시판별 보안설정
    • 게시판 카테고리 관리 - 지식관리시스템의 메뉴가 되는 트리 구조의 지식 카테고리 관리
    • 게시판추가 - 선택된 게시판의 하위 게시판 추가
    • 게시판 수정 및 삭제 - 선택된 게시판 수정 및 삭제
  • 지식 게시판 옵션 설정

    • 다양한 옵션사용여부 - 사용으로 체크하면 게시글을 등록가능 한 게시판 생성
  • 지식 게시판 보안 설정

    • 부서/사용자별 보안설정
    • 보안설정에 설정된 내용으로 게시판의 기능을 활성/비활성함
  • 지식 게시판 승인관리 (미승인, 반려, 미평가)

    • 미승인 지식 목록을 보여주고 상세화면으로 들어가서 승인/반려 할 수 있는 메뉴
    • 반려된 지식 목록을 보여주고 상세화면으로 들어가서 승인할 수 있는 메뉴
    • 미평가 지식 목록을 보여주고 상세화면으로 들어가서 평가할 수 있는 메뉴
  • 지식 전문가 관리

    • 전문가를 등록/삭제할 수 있는 메뉴
    •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선택 팝업이 뜨며 사용자 체크 후 사용자 추가버튼을 클릭하고 선택 완료하면 추가 완료
  • 지식 등록

    • 지식 등록 페이지 - 게시판 옵션에 따라 입력내용 변경 ( ex. 지식유형, 이미지등록, 파일등록, 관련지식 등)
    • 첨부파일은 파일선택 버튼을 클릭해서 추가할 수 있고 파일을 드래그앤드랍으로 추가 가능

특허청 업무통합포털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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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
  •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기반의 포털서비스 재구축
  • 사용자지원 기능 분석을 통한 통합업무포털 구현
  • 신규 포털 이관 구축에 따른 외부시스템 연계
  • 개인별 맞춤기능을 통합포털에 접목하여 구현
  • 전자정부 표준 F/W 기반의 메뉴구조 재정의
  • 포털 로그인 및 권한관리 기능 구현
  • 각 기능별 컴포넌트 재구성 및 구축
  • 신규 시스템관리 기능으로 포털시스템에서 통합관리
도입효과
  • 통합업무포털에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기능개선이 제한적인 상용S/W를 자체개발 S/W로 전환하여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 시스템관리, 유지보수 용이성을 향상
  • 특허넷 예측기반 대상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통합관제 시스템 기반환경 마련
  • 종합상황판(Dashboard) 구현을 통한 직관적 정보 가시성 향상 및 신속한 의사결정 기반 환경 마련
  • 최신 Trend, 신기술 반영한 시스템 도입을 통해 업무 편의 증대 및 IT인프라 통합관리 체계 개선

행정자치부 범정부지식협업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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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
  • 지식정보 수집·활용의 확장성, 편의성을 고려한 표준안 제시
    (Open API 연계/서비스 표준안 제공, 수집엔진 업그레이드, 다양한 형식의 지식정보 컨텐츠 제공, 기간 시스템 표준의 활용과 신규 연계)
  • 확장성, 편의성을 고려한 지식정보 수집 및 서비스 연계 구성
  • 주요 업무시스템 및 기간시스템의 지식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표준안 구축
  • 조직 사용자 정보의 동기화 방안 및 단일 인증 처리 방안 제공
  • 지식 정보의 연계 수집 현황 및 컨텐츠·서비스 활용 현황 모니터링
도입효과
  • 지식·협업 체계운 구축을 위한 지식정보 수집·활용의 편의성 확장성 제고
  • 지식정보 수집의 확장성, 관리의 편의성 확보
  • 서비스·컨텐츠 제공의 생명주기를 관리하고 개방 서비스 확장성 확보
  • 업무 및 기관 시스템과의 연계 정합성 제고
  • 지식 수집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지식 컨텐츠·서비스의 품질 제고

행정안전부 정부통합지식행정시스템(GKMC) 기능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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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
  • 온-나라 메모보고 연계체계 구축, 연계·수집 지식콘텐츠 확대 및 개선
  • GKMC BI(Brand Identity) 개발 및 정보구조 재설계
  • 수요자 선호도 기반 맞춤형 지식 추천 등 개인화 기능 강화
  • 부처간 협업·공유 체계 지원기능 개발
  • 정책연구정보를 포털 등과 연계할 수 있는 표준 API 개발
  • 지자체 정책연구 등록, 과제소관부처 및 담당자 변경 등 기능개선
도입효과
  • 정부통합지식행정시스템 방문자의 방문목적에 부합하는 행정지식 자료의 신속한 제공으로 보유 지식의 활용성 증대
  • 연계지식의 확대 및 지식필터링 체계구축으로 양질의 지식정보 제공
  • 효율적인 정책연구과제의 효율적 등록 관리 및 대국민 편의 증대
  • 지자체 정책연구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정보공유 및 대국민 서비스 확보

행정자치부 온-나라지식 및 정부통합지식시스템(GKMC) 유지보수 (5년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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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
  • GKMC‧표준KMS 사용기관 요구사항 수렴을 통한 프로그램 수정 및 검토 반영
  • 지식공유활성화를 위한 신규 서비스 추가 및 기능 개선
  • 지속적인 지식 콘텐츠 품질 관리(유관 콘텐츠 추가 발굴 및 GKMC 활용 방안 마련‧적용)
  • 지식관리 담당자, 사용자 등 문의사항 접수 및 지원
  • 법·지침 등 제도변화, 이용기관 요구사항 반영
  • 사용자 질의답변 창구(서비스데스크) 운영 및 교육·기술 지원 등
도입효과
  • 범정부 지식 창출·공유·활용 증대 및 내·외부 전문 지식을 업무 등에 적기 활용될 수 있는 소통의 장 제공
  • 정부통합지식행정·정책연구관리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 도모 및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
  • 법·제도·지침 개정, 업무개선, 성능관리 등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기능개선 수행
  • 시스템 대상 질의답변 전담창구(서비스데스크)를 통하여 신속 정확한 답변 처리 등 시스템 이용 만족도 제고

재정경제부 금융정보분석원 지식기반 포털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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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
  • 지식공유 지원시스템 강화 (지식정보 검색, 지식정보 Q&D, FAQ, 정보제공의 개인화)
  •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지식정보 공유 지원
  • 자금세탁방지 질의응답 지원(게시판)
  • 교육 및 홍보 강화
  • 자금세탁방지 교육 컨텐츠 개발 및 관리
도입효과
  • 유관기관간 원활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형성을 위한 포털사이트
  • 자금세탁방지 홍보 및 교육 강화, 교육 컨텐츠 개발
  • 보고기관간 자금세탁방지 정보 공유기반 마련
  • 협업 프로세스 활성화 (커뮤니티(CoP) 활동 지원)

제품문의

이용진 이사 | 02-572-8491 / 010-2863-4839 / yq0808@cyber-line.co.kr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173 10층(서초동, 서전빌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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